정보 세상/알면 편한 세상

휴대폰 명의 변경 시 필요한 서류와 변경 방법

꼬부기꼬북 2022. 2. 23. 13:27
반응형

휴대폰 명의변경을 하셔야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코로나 이전에 가족 명의로 사용하다가 코로나 검사로 인해서 본인 인증을 위해서 또는 은행 업무에서 본인 인증을 위해서 기존에 사용 하던 휴대폰의 명의를 가져 오려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휴대폰 명의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류들이 필요한지 알아볼까 합니다. 통신사가 달라도 내용은 비슷 하니까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휴대폰 명의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합의가 먼저 이루어져야겠지만 가족 간의 명의 변경이 대부분 이기 때문에 법인 명의 변경은 다음에 다뤄 볼 텐데요. 대부분 형제, 부모 자녀 간, 부부간으로 명의 변경을 많이 하시고 뜸하게 손녀 손녀 또는 할머니 할아버지로 변경을 하시더라고요. 필요 서류들을 알아봅시다.

 

 

 

휴대폰 명의 변경을 위해서는 명의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미성년의 경우에는 법정대리인(부모) 신분증이 먼저 필요하고요. 명의 받는 사람이 어머니라면 어머니 신분증이 아버지라면 아버지 신분증 하나로만 해도 해결할 수 있어요. 법정대리인이 곧 부모님일 경우가 대다수니까요.

 

 

 

 

그리고 휴대폰 명의변경을 위해서 가족이라는 증명을 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겠죠? 보통은 주민등록등본(주민등록표)으로 거주 지상에 같이 나온다면 등본으로 휴대폰 명의 변경을 할 수 있는데요. 등본상에 거주를 하고 있지 않다면 다른 서류가 필요합니다.

 

 

 

그 서류는 가족관계 증명서인데요. 가족관계 증명서상에 가족이 나와야 하고요. 보통 어머니 또는 아버지 앞으로 가족관계 증명서를 뗀다면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형제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배우자도 나오게 되겠죠? 예를 들면 내가 결혼을 했다 자녀가 있다 자녀에게 명의를 준다면 가족관계 증명서를 나를 기준으로 떼시면 자녀가 나오게 되고 내 신분증이 곧 법정 대리인 신분증이 될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서류를 챙겨 가셔서 명의 변경을 하시면 되고요. 서류를 가지고 SK, KT, LGU로 내방을 하시면 돼요. 알뜰폰의 경우에는 알뜰 통신사에 문의하셔서 명의 변경을 하셔야 하고요. 아마 서류를 팩스 또는 이메일로 주는데 작성하셔서 서류 첨부하셔서 보내시면 해줄 겁니다. 그리고 명의 변경을 하면 유심을 새로 등록해야 한다는 점 꼭 아시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