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세상/알면 편한 세상

법정 연차 유급 휴가 제도 정확한 일수 계산

꼬부기꼬북 2022. 2. 25. 12:36
반응형

많은 분들이 회사를 다니면서 나의 연차는 며칠이 맞는 걸까? 에 대한 의문이 있으실 거예요. 근로기준법에 의하면 기본적으로 법정 연차 휴가는 1년의 80%이상을 근무한 근로자에게 15일 유급 휴가를 주어야 한다고 명시 하고 있습니다. 그럼 내가 1년이 아닌 몇 년간 근무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1년 미만의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먼저 1년 미만 근로자의 경우에는 1개월 개근시에 1일 유급 휴가를 주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신입 사원의 경우 1월에 입사하여 2월 동안 근속을 하면 연차가 1개가 생기게 되는 거죠. 

 

 

 

 3년이상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매 2년에 1일을 더해서 총 25일 한도 내에서  연차 휴가를 줄것을 정하였습니다. 20년을 넘게 다녀야 연차가 25일이 되겠네요.

 

 

 

 

2003년 주당 기준 근로시간이 40시간으로 단축되어 구법인 월차휴가제도를 폐지하고 연차휴가제도로 통합한 내용이에요. 연차 휴가수는 늘었지만 근로시간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연차, 월차 휴가일수에 비해서는 휴가일수가 줄어들었어요.

 

 

 

연차 유급휴가제도는 근로자에게 일정기간 근로의무를 하지 않게 하면서 몸과 마음의 피로를 회복하고 건강함을 유지하게 하면서 근로자에게 연가를 보낼 수 있게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시민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취지라고 합니다.

 

 

근로계약 체결 시에 이를 명시하고 취업규칙에 필요한 기재사항으로 이를 기재해서 근로자가 알 수 있게 하고 인지 할 수 있게끔 하고 있는데요.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건 연차가 며칠일까 이니깐 한번 잘 계산해보시길 바라요.

반응형